티스토리 뷰

노동 시장의 갈등 전문가 노무사 연봉 및 난이도

 

공인노무사는 노동법률(근로기준법, 퇴직금급여보장법 등), 인사 노무,  노동 관련 경영서비스, 정부지원금 컨설팅 등 노동 관련 법률 및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입니다. 

 

 

 

 

일반 재판의 대리인은 될 수 없지만, 노동관련 심판 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공인노무사 시험과목

공인노무사기 되기 위해서는 매년 고용노동부의 산하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공인노무사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여야 합니다. 

 

시험은 1,2,3차 총 3차에 걸쳐 치루어 집니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공인노무사법 제4조는 아래와 같은 결격사유를 정하고 있습니다. 

 

 

공인노무사 결격사유자

 

 

1차 시험의 경우 노동법, 민법, 사회보험법, 영어(토익700점 이상, 템스 625점 이상), "경제학원론, 경영학개론 중 1과목"으로 5지 택일형의 객관식시험입니다.

 

2차시험의 경우, 논문형이고 노동법, 인사노무관리론, 행정쟁송법, 경영조직론, "노동경제학, 민사소송법 중 1과목"입니다. 

 

3차시험은 면접으로 이루어집니다. 

 

시험과목은 아래 표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공인노무사 시험

 

 

 

 

공인노무사 시험 난이도

 

공인노무사 시험 과목도 법과목 위주이기 때문에 시험의 난이도는 높은 편입니다. 

합격자들은 평균적으로 전업으로 공부하였을 때 3년 정도의 수험기간을 거치고 합격합니다. 

합격에 5년이상 걸리는 수험생들도 있습니다. 

 

1~2년만에 합격하는 것은 소수로, 전문직이므로 생업이나 학업을 병행하면서 시험에 합격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1차 시험은 1~2년 수험생활을 거쳐 합격하는 경우가 많으나, 2차 논술형 시험이 난이도가 높아 1차 시험에 합격하고도2차시험에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노무사 학원의 커리큘럼을 참고하여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시험인 2019년 경쟁률을 보자면, 1차시험의 합격률은 약 47.33퍼센트, 2차시험의 합격률은 약 9.37%, 3차시험의 합격률은 100%입니다. 

 

 

 

 

2019년 역대 최다 응시생이 몰렸었는데, 2020년에도 1차시험만 8,000명이 몰려 역대 최다 응시생 기록을 경신하였습니다.응시자가 증가함에 따라 합격률은 하락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점차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공인노무사 연봉

 

공인노무사의 평균 연소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인노무사의 연소득 상위(25프로)는 5,787만 원, 평균(50%)은 5,022만 원, 하위(25%)는 3,471만원의 평균 연소득을 올리고 있습니다.

전문직이므로 본인의 업무역량, 영업 능력에 따라 소득이 달라집니다.

영업능력이 좋다면, 연봉 1억도 가능한 직업입니다

 

 

공인노무사 연봉

 

 

 

공인노무사 향후 전망

 

최소합격인원 보장제도에 따라 매년 300여명의 합격자를 배출합니다.

 

우리나라도 근대화를 거치면서 근로환경, 근로자의 권리 등에 관심이 증대되고 여러 근로이슈가 발생함에 따라 노무사의 수요도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대학생들도 노무사시험을 많이 준비하면서 수험생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합격자 평균연령도 점차 낮아져 현재는 20대 후반이 합격자 평균나이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편 로스쿨이 도입으로 변호사가 다수 배출됨에 따라 노무사업무 영역까지 변호사들이 확장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노무사 업무는 세무사, 경영컨설턴트 등도 수행할 수 있는 영역이라 그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전망입니다. 

 

다만, 개별근로자나 노조, 기업 등 점차 노사관계가 심화됨에 따라 더욱 전문화된 노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고, 복지국가 정책에 따라 정부지원금 제도나 고용 안정, 고용 창출 정책에 따른 근로/노무 이슈가 심화 되어 노무사의 수요는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유망한 직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