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스라이팅 뜻, 예시 정확히 알자

 

요즘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가 방송에서 심심치 않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범죄나 사건을 다루는 시사프로그램에서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가스라이팅, 불을 붙이다?라는 뜻으로 직역되는 이 용어가 정확하게 어떠한 의미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한 용어의 뜻과 그 용례를 알고 쓰셔야, 지식인이겠죠?

 

가스라이팅이란

 

 

상대방의 자주성을 교묘히 무너뜨리는 말과 행동을 통틀어서 말합니다. 

 

 

가스라이팅을 당한 자기의심이 커지거나, 자신감 하락이 생겨 사람은 정신적 조종을 당하는 것이므로 이를 정신적 학대로 말하기도 합니다. 

 

2020년도부터 쓰기 시작한건데, 보통 심리학 용어라고 하지만, 실제로 심리학의 영역에 도달하여 학문적 용어라고 하기에는 무리로 보입니다.

 

요약하자면, 대상에게 정서적인 학대를 지속하여, 대상이 자신의 판단력이 매우 낮다고 스스로 믿게 만들어, 그가 행위자에게 의존하게끔 만드는 세뇌의 일종입니다.

 

 

 

 

 

 

 

가스라이팅의 예시

 

자율적인 의지와 반항을 꺽는 통제의 일종이므로, 배우자, 자식, 학생, 군인 등 소위 말하는 상하관계, 갑을 관계에 있어 자주 발생합니다. 

 

  • 학생들 사이에서의 가스라이팅

학생들 사이에선 집단따돌림, 학교폭력을 당하는 피해학생들이 가스라이팅을 주로 당합니다. 

가해자들은 피해자들을 학금 내에서 철저히 고립시키고 끝없이 쪼아대며 피해자들의 자존감, 자신감, 자기확신을 낮추어 피해자들이 난 못난 놈이고 가해학생은 잘나가는 학생이라는 인식을 갖게만들어 그들을 정신적으로 지배합니다.

 

예전 세대에서 "빵셔틀"이라고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가스라이팅 이었던 것입니다.

 

 

 

 

 

  • 군대에서의 가스라이팅

 

선임들이 후임들의 군기를 잡겠다며 말도 안되는 이유를 들먹이며 후임들에게 정신적/물리적 가혹행위를 하여 후임의 기를 죽이고, 후임들이 이에 순응하게 만들어 부당한 일에도 선임들에게 반항하지 않도록 만들어 버립니다. 

 

  • 교수/학생, 교사/학생 사이에의 가스라이팅

 

주로 선생이 학생에게 시전하는 편인데, 피해자와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학생들'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면서 동시에 가스라이팅을 보입니다.

 

 

  • 아르바이트 생에게 가스라이팅 실제 예시

 

같은 곳에서 장기간 알바를 하는 A와 B가 있다. B는 A의 알바 선배이며 연장자이다. A는 알바 생활을 끝내고 정식 취직을 원하는 취준생으로 **직종에 가고 싶어한다. 그런데 B는 실제 그 직종에 근무한 경험이 전무함에도 너는 사회성이 없어서 **직종은 안 맞는다. **직종은 소규모인 경우가 일반적이라, 들어가면 무조건 외근 나가야 한다라고 충고한다.

 

  • 친구간의 가스라이팅  실제 예시

사례 1) 평소 자주 밥을 같이 먹던 A와 B가 있었는데, B가 사정상 빠지가 되어 A가 혼자 밥을 먹게 되었고, 마침 같은 식당에 같은 직장의 C가 A를 알아보고 합석하자고 했다. 이후 A와 C는 친해졌는데, 그때부터 B가 위와 같은 식으로 C에 대해 안 좋은 말을 슬슬 흘리기 시작했다. 공교롭게도 A와 C가 합석했던 그때부터 B가 그런 태도를 보인 것이다.

 

 

 

 

 

 

사례 2) 갑과 을이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고 각자 현금으로 계산을 했는데, 계산원 아주머니가 먼저 계산한 갑에게는 거스름돈을 줬지만, 뒤따라 온 을에게는 거스름돈을 주지 않고 다른 일을 하고 있었다.


을: 저기, 거스름돈 안 주셨는데요.
아주머니: 아이고, 죄송합니다. (당황하며 거스름돈을 내어 줌)
을: (거스름돈을 받고) 네, 수고하세요. (갑과 함께 밖으로 나옴)

그런데, 음식점은 나선 뒤 갑이 을에게 조용한 말투로 을에게 말한다.

갑: 아까, 너가 아주머니한테 한 말, 말투가 아주머니한테 불쾌하게 들렸을 수 있어. 그 나이 때는 다 건망증 있으시니까 네가 이해하고 말투를 조심해야 해.

이 말을 들은 을은 "나는 그냥 말을 한 것 뿐인데, 내 말투가 그렇게 이상했나?", "내가 잘못한 건가?"하고 눈치를 보게 되었다.

 

 

가스라이팅은 적절한 인간불신, 자존감 키우기, 가해자의 전략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력자를 찾을 것, 정면으로 부딪히지 말고 회피하는 방법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초기에 조력자를 찾아 그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면, 도움의 손을 뻗으세요. 그 누구에게든.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